NGO협동과정 소개

본문 바로가기
NGO협동과정 소개 전문인력양성 NGO학의 정립
 HOME 〉NGO 협동과정 〉NGO협동과정 소개

NGO협동과정 소개

NGO협동과정
Graduate School of NGO
시민사회와 NGO는 21세기 우리사회의 가장 중요한 행위 주체의 하나로 부각되었으며 사회과학의 분야에서도 한국시민사회의 형성과 발전에 관한 연구를 비롯하여 시민사회의 개념적 연구, 정치적 함의에 대한 연구, 지역·국가 간 비교 연구 등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특히 시민사회에 대한 연구는 학문적 접근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민주주의의 발전에 있어 시민사회의 긍정적 역할을 모색하는 실천적 함의까지 내포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전남대학교 NGO협동과정은 교육적 차원에서 시민사회와 NGO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학문적 차원에서 NGO학의 확립을, 실천적 차원에서 NGO활동가 및 연구자의 교류 네트워크의 중심적 역할을 목표로 2002년 개설되었다.

1) 전문인력 양성
NGO협동과정은 NGO에서 활동하고 있거나 혹은 활동하고자 하는 활동가와 시민, 학생들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건강한 시민사회 활성화에 기여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그 첫 번째 교육목표를 둔다. 

2) NGO학 정립
NGO협동과정은 시민사회와 NGO가 사회학이나 행정학의 부가적 영역이나 주제가 아닌 독립적인 학문분야로 정초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교과과정 및 연구를 수행하여 NGO학을 정립하는데 그 두 번째 교육목표를 둔다.

3) 정보수집 및 제공과 네트워크 구축
NGO협동과정은 교육과 연구를 통해 축적된 인적, 지적 자원을 정보로 구축하고, 이를 지역 사회를 비롯한 국·내외에 제공함과 동시에 다른 연구기관 및 NGO와의 연대와 네트워크를 통하여 시민사회 활성화와 국제교류에 기여하는데 목표를 둔다.

전남대학교 NGO협동과정은 2002년 첫 입학생 5명을 시작으로 2015년 현재 총 83명이 석·박사 과정에 입학하였다. 석·박사를 통틀어 총 명 졸업했으며, 46명이 수료하고 27명이 재학 중이다. 전남대학교 NGO협동과정의 학생들은 시민사회 연구자, NGO 중견 활동가, 의회 의원, 정부 행정관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