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고 있는 키워드를 검색해보세요.

DRAG
CLICK
VIEW

소개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합니다.

전남대학교 5⋅18연구소는 1996년 12월 10일, 5・18 민주화운동을 학술적으로 연구하여 그 정신과 의미를 계승·발전시키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연구소는 한국과 아시아의 민주주의·인권·평화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인권과 평화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국내외 시민사회와 연대하고 있습니다.

학술대회 개최

연구소는 개소 이래로 매년 5월,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5・18민주화운동과 민주주의와 인권 관련 연구를 심화·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학술대회를 통해 많은 국내외 연구자들이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5·18 학술대회 개최

「 민주주의와 인권 」 발간

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인『민주주의와 인권 Journal of Democracy and Human Rights』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한국 민주주의의 역사적 분수령인 ‘5·18민주화운동’ 관련 연구 성과물을 지속적이고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 유일한 학술지인 『민주주의와 인권』은 ‘5·18민주화운동’이라는 역사적 사건에 대한 연구의 기초 위에서 5·18담론의 의미를 학술적 논의의 장으로 이끌어 내 연구주제의 다양화와 연구의 체계화를 이루어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연구소는 『민주주의와 인권』 이외에도 관련 연구성과를 주제영역별로 심화 발전시켜 학술총서, 조사자료집, 교육교재 등의 형태로 출간하고 있습니다.

「 민주주의와 인권  」 발간

NGO 협동과정

5·18연구소는 일반대학원 NGO협동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2년에 설립된 NGO협동과정은 현재 석사 및 박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시민사회 활동가들에 대한 재교육과 전문성 제고, 지역 및 국제 시민 네트워크 형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NGO 협동과정

GNMP 과정

5·18연구소는 2016년부터 ‘Global NGO Masters’ Program’(이하 GNMP)과정을 개설하여 5·18민주화운동의 경험과 성과를 해외 각국의 청년 NGO활동가들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GNMP는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NGO활동가를 교육하는 석사학위과정으로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와 관련된 이론을 탐구하고, 시민사회 운동론의 개별 사회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연구소는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각국의 시민사회 경험과 실천을 공유하고 교류·협력하는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gnmp

전남대학교 5·18 기념관

연구소는 전남대학교 5·18기념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남대학교 용봉관 1층에 마련된 기념관은 2005년 개관한 이래, 5·18의 의미와 정신을 소개하는 민주주의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전남대학교 5·18 기념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