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고 있는 키워드를 검색해보세요.

DRAG
CLICK
VIEW

Course Name

NGO협동과정

전남대학교 NGO협동과정은 교육적 차원에서 시민사회와 NGO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학문적 차원에서 NGO학을 확립하고, 실천적 차원에서 NGO활동가 및 연구자의 교류 네트워크의 중심적 역할을 하고자 2002년에 개설되어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Educational Purpose

교육목표

ngo협동과정-교육목표
  • 전문인력 양성

    전문인력 양성

    NGO협동과정은 NGO에서 활동하고 있거나 혹은 활동하고자 하는 활동가와 시민, 학생들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건강한 시민사회 활성화에 기여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 NGO학 정립

    NGO학 정립

    NGO협동과정은 시민사회와 NGO가 사회학이나 행정학 내에서 다뤄지는 것이 아닌 독립적인 학문분야로 정초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교과과정 및 연구를 수행하여 NGO학을 정립하고자 한다.

  • 정보수집 및 제공과 네트워크 구축

    정보수집 및 제공과
    네트워크 구축

    NGO협동과정은 교육과 연구를 통해 축적된 인적·지적 자원을 정보로 구축하고, 이를 지역사회를 비롯한 국·내외에 제공함과 동시에 다른 연구기관 및 NGO와의 연대를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시민사회 활성화와 국제교류에 기여하고자 한다.

Job and Career

취업 및 진로

NGO협동과정은 졸업생들이 각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디딤돌입니다. 실제로 NGO협동과정은 2002년 첫 입학전문생 5명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약 120명 이상이 석·박사 과정에 입학하여 40여명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전남대학교 NGO협동과정의 학생들은 시민사회 연구자, NGO 중견 활동가, 의회 의원, 정부 행정관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Student Interview

졸업생, 재학생 후기

김윤희

NGO협동과정 석사과정

Q1

입학 전에는 어떤 활동을 하며 지내셨나요? NGO협동과정에 입학하게 되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NGO협동과정 석사과정을 밟기 전에는 국제개발협력 NGO에서 근무했습니다. 그중 미얀마 지부 프로젝트 매니저로 현지에서 아동 후원, 식수를 위한 물탱크 지원 업무 등을 했습니다. NGO분야와 관련된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석사 과정을 밟게 되었습니다.

Q2

공부하면서 힘든 점은 없었나요?

아무래도 관련 없는 학부 전공을 했기 때문에 새로운 분야의 공부를 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Q3

학위과정 중 좋았던 점에 대해서 말씀해주시겠어요?

NGO와 시민사회에 관련한 여러 이론들을 접할 수 있었던 점과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서 다양한 시각을 접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Q4

졸업 이후 목표는 무엇인가요?

다시 NGO현장으로 돌아가서 재학하면서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Md Omar Farok

GNMP(Global NGO masters' Program)

Q1

본국에서는 어떤 활동을 하며 지내셨나요? 이후 GNMP과정에 입학하게 되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방글라데시에서 NGO활동을 4년간 했습니다. 그 곳에서 주로 인권과 관련된 NGO활동을 수행했으며, 추가적인 공부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대학원 진학을 알아보던 중 전남대학교에서 진행하는 GNMP프로그램이 있어서 신청 및 선발되어 전남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었습니다.

Q2

공부하면서 힘든 점은 없었나요?

언어 차이가 굉장히 쉽지 않은 부분이었습니다. 한국어로 된 텍스트를 읽는 부분이 개인적으로 어려웠습니다만, 지도교수님과 NGO협동과정 학과실에서 많은 도움을 주었기 때문에 적응하는데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Q3

학위과정 중 좋았던 점에 대해서 말씀해주시겠어요?

외국에서 공부를 한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좋은 경험이며, NGO협동과정 내에서도 연구를 위한 시스템이 굉장히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특히 논문작성과 관련하여 교수분들이 많이 도움을 주셨고 NGO협동과정 학과실에서도 작성 과정에 신경을 많이 써주어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기존에 오프라인 수업과, 코로나로 인하여 온라인 수업이 병행되었던 기간에도 수업들의 질이 다르지 않고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었습니다. 이것이 전남대학교 NGO협동과정이 가진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4

졸업 이후 목표는 무엇인가요?

박사학위를 준비하기 위해 외국으로 공부를 하러 갈 예정입니다만, 학업 유지를 위해 적절한 직업도 알아볼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